본문 바로가기

소자본창업 1인 창업 아이템 추천 핵심정리

만날이 발행일 : 2024-06-28

소자본창업-1인-창업-아이템-추천-핵심정리

 

 

많은 분들이 회사에 다니고, 회사생활로만 소득을 얻습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자기 사업을 해야 한다.' 라는 말이 있듯이 많은 부를 축적하고자 할 땐 창업, 사업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작한다고 해서 모두 잘 되리란 법은 없습니다. 그렇기에 첫 발걸음이 어렵고, 힘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소자본으로도 시작할 수 있는 창업 아이템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고, 혼자 하기에 좋고 진입장벽이 낮은 1인 창업 아이템은 어떤 것이 있는 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소자본창업 아이템 추천 (1) 무인 판매점

소자본사업-1인창업-아이템-추천-무인-판매점

 

 

무인판매점은 코로나 시기에 비대면 문화가 활성화 되고, 일상에 자리잡으며 빠르게 확산되었습니다. 직원이 상주하지 않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는 장점이 돋보이는 사업입니다.

 

한 시장조사전문기업의 '2023 무인 점포 관련 U&A 조사'에 의하면 "무인점포 이용 후 편리성과 비대면 응대 측면에서 만족도가 매우 높다"고 평가 되었습니다.

 

창업자의 경우 낮은 운영강도와 창업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운영할 수 있어 부업으로도 가능하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무인판매점은 사업자 등록만 하면 인/허가 등 복잡한 절차 없이 자유롭게 사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초기 투자비용만 있으면 소규모 자본만으로도 창업이 가능하고, 인건비 부담이나 직원 관리 문제에서도 자유롭습니다.

 

무인 판매점의 종류에는 무인 카페, 무인 세탁소,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 무인 밀키트 판매점, 무인 계란판매점 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무인 카페 중 한 종류인 '데이롱카페'의 창업은 약 4,400만원부터 가능합니다.

 

소자본창업 아이템 추천 (2) 스마트 스토어

소자본사업-1인창업-아이템-추천-스마트-스토어

 

 

창업에서 쉽게 접근 가능한 것은 바로 '온라인 유통사업'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본이 아예 0원이 들어가는 무자본 창업 및 1인도 충분히 가능한 것이 네이버의 스마트 스토어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많이 찾는 플랫폼인 네이버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의 가장 큰 장점은 사업자등록증 없이도 오픈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또한 스마트스토어는 매출액에 따라서 결제금액 기준 최소 3.98% ~ 5.63%의 수수료를 부과하는데 평균 4% ~ 10%에 달하는 다른 오픈마켓 대비해 수수료 부담이 적은 편입니다.

 

스마트 스토어 운영시 운영 플랫폼인 네이버의 네이버쇼핑에 손 쉽게 입점이 가능합니다. 목 좋은 자리에서 상품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따로 온라인 스토어를 개설해서 판매하는 것보다 더 많은 물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서 판매가 잘 돼서 사업을 확장해서 다른 더 큰 플랫폼으로 옮기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첫 창업을 생각중이라면 진입장벽이 낮고, 쉬운 편인 '스마트 스토어'를 추천드립니다.

 

 

소자본창업 아이템 추천 (3) 프리랜서 아웃소싱 플랫폼 (크몽, 클래스101 등)

소자본사업-1인창업-아이템-추천-프리랜서-아웃소싱

 

 

대표적인 프리랜서 아웃소싱 플랫폼 중 하나인 '크몽'은 '전문성'이라는 무형의 서비스를 제품화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다양한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판매하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분야는 약 700개 이상으로 디자인, IT, 마케팅, 영상, 사진, 통번역, 비즈니스 컨설팅 등 다양합니다. 본인이나 회사, 학교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비즈니스 프로젝트가 있는 경우크몽전문가에게 서비스를 의뢰해 결과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고객은 판매자의 포트폴리오를 확인하고, 원하는 전문가를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고객 본인이 본인의 전문성을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취미 레슨 카테고리에서는 1:1 레슨 전문가를 선택할 수 있고, 심리상담 카테고리에서는 연애, 재회 상담이나 가벼운 고민 상담을 들어줄 사람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출난 학력이나 경력이 있지 않아도 포트폴리오를 잘 만들고, 판매자가 원하는 니즈를 충족시켜주면 충분히 '전문성'이라는 무형의 서비스가 제품화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살림 노하우가 담긴 전자책을 판매해도 좋고, 본인이 평소에 잘 하는 재테크 비법 및 자산 관리에 대한 노하우가 담긴 전자책을 판매하는 것도 좋습니다. 크몽이나 숨고 같은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해 판매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소자본창업 아이템 추천 (4) 1인 프렌차이즈 운영

소자본사업-1인창업-아이템-추천-1인-프렌차이즈-창업

 

 

예전의 창업같은 경우에는 규모가 큰 대형 평형인 매장에 테이블이 많이 들어가는 음식점을 많이 운영했습니다. 하지만 요즘 같은경우는 자본금이 적게 들어가는 작은 평형의 매장이 많이 생기는 추세입니다.

 

예시로 '굴림 타코야끼'가 1인 소자본 창업을 지원한다고 밝힌 것이 있습니다. 이 타코야끼집은 상권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1인 창업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테이크아웃 및 배달 전용 매장, 샵인샵 창업이 모두 가능하고, 매장 창업 비용은 약 1,700만원 정도로 2,000만원 이하로 소자본 창업이 가능합니다.

 

 

 

 

또 하나의 예시로 '대만족 족발'은 9평, 14평, 15평 등 소형 매장에서도 창업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해 예비창업자의 부담을 대폭 낮춰주고 있습니다.

 

10평 대의 평수에서도 인테리어 자율 형식으로 오픈이 가능합니다. 또한 창업 비용도 800만원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초기 자본이 상당히 적게 들어가는 점이 장점입니다.

 

본사에서 조리의 부담이 되는 직접 손질, 피빼기, 종물 맞추기, 삶아내기까지 모두 일임해 납품하기 때문에 조리 번거로움과 인건비 절감을 최소화해 1인으로도 충분히 운영이 가능합니다.

 

 

 

 

과거 요식업들과는 사뭇 달라진 분위기와 자본금 덕분에 1인 소자본 창업을 하기에 시작하기 좋은 환경이 구축되는 것 같습니다.

 


소자본창업, 1인창업 하기에 좋은 아이템 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열심히 하다보면 빛을 발할 것이라 확신합니다.

 

모든 창업자분들을 응원합니다. 포기하지 맙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