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라탕 칼로리 어마어마한 나트륨 함량

만날이 발행일 : 2024-04-02

요즘에는 떡볶이 만큼이나 많이 찾는 음식이 되어버린 마라탕은 중독성이 아주 강한 음식입니다. 얼얼하고, 매콤한 맛이 특징인 마라탕의 칼로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라탕-칼로리-나트륨-함량

 

마라탕 정의

마라탕-칼로리

 

마라탕은 중국 요리입니다. 마라탕의 재료 초피, 팔각, 정향, 회향 등을 넣고 가열해 향을 낸 기름에 고춧가루, 두반장을 넣고 육수를 부은 다음 야채, 고기, 버섯, 두부, 푸주, 납작당면, 고기 등을 넣어 끓여 먹는 음식입니다.

 

캡사이신과 다양한 향신료가 들어가며 특히 '하이드록시 알파 산쇼올' 이라는 화학 물질이 들어있기 때문에 마파두부를 먹었을 때 처럼 혀가 얼얼해지는 특징이 있는 요리 중 하나입니다.

 

마라탕 칼로리

마라탕-칼로리

 

마라탕은 겉보기에도 고추 기름이 둥둥 떠 있고, 빨갛기 때문에 칼로리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실제로도 그렇습니다. 마라탕은 1인분에 1500~2000kcal를 육박하는 고칼로리 음식입니다.

 

마라탕을 만들 때 쓰는 마라 소스의 원재료 중 식용유의 비율이 50~60% 정도입니다. 따라서 지방 함량이 굉장히 높은 편이고, 사골 육수도 기름을 걷어내지 않으면 지방 함량이 10% 이상입니다.

 

또한 마라탕에는 햄, 소시지, 고기, 납작당면, 옥수수면, 떡, 수제비 등의 고칼로리 재료를 마음대로 넣어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재료를 얼마만큼 넣느냐에 따라 열량이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습니다.

 

 

마라탕 주 소비층 10-20대 여성

마라탕-주-소비층

 

한국에서 마라탕 인기를 주도하는 소비자는 10대와 20대, 여성 소비층으로 밝혀졌습니다. 2022년 '배민트렌드 2022'에 따르면 10대 소비자층이 가장 많이 배달 주문 한 메뉴로 마라탕이 뽑혔습니다.

 

2022년 7월 KB국민카드에서는 학생증 체크카드 발급 회원 대상 최근 4년간 중고등학생의 여학생들의 마라 전문 음식점 이용 금액이 7% 비중으로 3위를 차지했다고 밝혔습니다. 떡볶이 전문점을 제칠 정도로 두드러졌다고 합니다.

 

 

마라탕 나트륨 함량

마라탕-나트륨-함량

 

마라탕에 들어 있는 향신료의 강한 자극성과 높은 염분은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마라탕에 들어 있는 화자오, 정향, 육두구, 팔각, 산초, 회향, 초피 등 다양한 종류의 향신료는 소화 기관에 자극을 주어 설사나 위염 등의 위장기관에 각종 질환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판매되는 마라탕은 중국에서 만큼 향신료의 비중이 크진 않은 편입니다. 하지만 나트륨 함량은 2000~3000mg 정도로 굉장히 높기 때문에 국물은 적당히 마시고, 남기는 것이 좋습니다.

 


중독성이 강한 마라탕은 먹을 때마다 강한 자극과 맛있음을 충족시켜 줍니다. 하지만 너무 자극적이기 때문에 위에 안좋을 수 있고, 칼로리도 높으니 적당히 먹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