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케일링 후 술 마셔도 되는가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 정리

만날이 발행일 : 2024-03-31

매년 치과에서 정기검진을 받고, 스케일링을 받는 것은 중요한 사항입니다. 병이 커지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시간과 돈을 절약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오늘은 스케일링 후 술을 먹어도 되는지와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케일링-후-술-마셔도-되는가

 

스케일링 건강보험 연 1회

스케일링-건강보험
스케일링 건강보험 연1회

 
스케일링이란 치아 표면에 쌓여있는 플라그와 치석을 제거하는 시술입니다. 치석의 경우 칫솔질만으로 제거가 어렵고, 입 냄새와 치아 착색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제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은 건강보험 적용이 되는 진료이기 때문에 만 19세 이상의 성인이라면 누구나 1년에 1번씩 국민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매년 1월 1일에 갱신되오니 매년 12월이 끝나기 전에는 받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 후 술 마셔도 되는가

스케일링-후-술

 
스케일링을 진행한 후에는 부어 있던 잇몸이 가라앉고, 부어있던 잇몸이 건드려져 있어서 살짝 피가 날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을 하고 난 직후에는 잇몸 상태가 예민한 상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꾸준히 스케일링을 받고, 잇몸 건강과 치석 관리를 잘 하는 대상에게는 크게 해당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석이 많이 쌓여 있었고, 평소 칫솔질을 할 때 피가 많이 났던 사람들은 잇몸이 많이 예민해져 있을 거기 때문에 술을 마시는 행위는 민감해지는 잇몸에 염증을 유발하고, 지혈을 방해 할 수 있습니다.
 
부어있던 잇몸은 며칠 이내면 가라앉으니 며칠 동안은 술은 자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

찬 음식과 뜨거운 음식 피하기

스케일링-주의사항

 
스케일링 후에는 치아 표면이 예민해져 있는 상태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을 먹게 되면 자극이 크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시린 반응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스케일링 후 며칠 동안은 특히 찬 음식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스케일링-주의사항

 
스케일링을 통해 치아에 붙어 있던 치석이 떨어져 나가면서 부어 있던 잇몸에 피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 뿌리에 있는 치석도 함께 제거가 되기 때문에 치아 뿌리가 노출되어 일시적인 불편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예민해진 잇몸이 따갑게 느껴질 수 있고, 불편할 수 있기 때문에 자극적인 음식 또한 며칠동안은 피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착색되는 음식 피하기

치석을 제거한 부위에 색소 침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레나 커피, 색소가 들어 있는 음식은 피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과 음주 삼가하기

스케일링-주의사항

 
흡연과 음주는 지혈을 방해하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민해진 잇몸의 회복을 더디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스케일링을 받은 후에 1주일 정도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칫솔질 꼼꼼하게 하기

스케일링 후에는 피가 나거나 이가 시릴 수 있습니다. 이는 일시적인 증상이며 칫솔질을 꼼꼼히 오래 닦아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보다 부드럽고, 오래 칫솔질을 해주며 치간 칫솔과 치실 사용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을 깨끗하게 하고, 주의사항까지 잘 지켜서 건강한 잇몸 상태를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